지난 4월 한차례 요금을 인상했던 시멘트 업계에서 이번에 또 한 번 요금 인상을 단행한다는 기사를 보게 되었습니다. 연중 두 차례나 가격을 인상한 것은 이례적인 일인데요. 왜 시멘트 가격을 올릴 수밖에 없는지 알아보기 위해서 시멘트가 만들어지는 과정을 알아보기로 하겠습니다. 만들어지는 과정에서 어떠한 점들이 가격에 영향을 주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시멘트 공정
1. 석회석 채광 공정
시멘트의 주원료인 석회석을 채광하여 30mm의 크기로 조쇄합니다. 채굴방법은 노천 채굴 법 중 계단식으로 채광합니다. 계단식 채광(Bench Cut)은 내부를 계단식 모양으로 파 들어가는 채광법입니다.
2. 원료 공정
채굴한 석회석을 분쇄기에 통과시켜 평균 화학조성을 갖도록 적재하여 석회석, 점토질 원료, 산화철 원료 등이 혼합된 조합 원료를 약 100 마이크로미터 이하의 크기로 미분 쇄 한 뒤 저장합니다.
3. 소성공정
예열기를 통해 900도에서 예열하여 열 효율성 및 생산성을 증가시킨 후 소성로로 들어가 1500~2000도의 고열에서 '클링커'라는 반제품을 생산합니다. 이를 100도까지 급냉각시켜 저장을 합니다. 이 제조공정에서 유연탄이 소성 연료로 사용이 됩니다. 1500도 이상의 고열을 낼 수 있게 만드는 연료로 시멘트를 만드는 매출원가의 40%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4. 제품 출하공정
소성공정에서 만들어진 클링커에 첨가제인 석고를 혼합하여 시멘트가 생산됩니다.
시멘트 시장
시멘트 산업은 장치산업으로 대규모의 자본이 필요합니다. 또한 주원료인 석회광산 근처에 생산시설을 갖추고 있어야 합니다. 우리나라 시멘트 업체들은 내륙과 해안으로 나뉘어 있습니다. 내륙에 위치한 회사는 성신양회(단양), 한일시멘트(단양), 한일 현대시멘트(단양), 아세아시멘트(제천) 이렇게 위치해있으며, 해안에 위치한 회사로는 쌍용 C&E(동해), 한라시멘트(옥계), 삼표 시멘트(삼척)가 위치해 있습니다. 이러한 이유로 고객들에게 유통되기 위해서는 막대한 물류비용이 발생합니다.
시멘트의 경우 수출이나 수입보다는 내수 위주의 산업으로 건설경기에 크게 영향을 받는 산업이라 할 수 있습니다. 2015년 건설시장 호황 이후에 국내 시멘트 시장이 공급량이 늘어나면서 시멘트 단가는 계속 하락하였습니다. 그렇게 21년까지 시멘트 가격은 동결을 이루어왔습니다. 그런데 이례적으로 올해는 두 차례나 요금 인상을 단행하였습니다. 이는 바로 소성공정에 사용되는 유연탄과 연관이 있습니다.
소성공정에 사용되는 유연탄
앞서 시멘트 공정에서 보았던 소성공정에서 1500도 이상의 고열을 내기 위하여 사용되는 연료가 바로 유연탄이었습니다. 연소 시 매연을 수반하며 고온을 내는 석탄의 한종류라고 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시멘트 업계는 환경문제에서 유연탄이 발생하는 매연으로 인하여 환경오염 문제에서 자유로울 수가 없었습니다. 이로 인해 시멘트 회사들은 유연탄의 비중을 줄이면서 여러 폐기물들로 대체하기 위하여 순환자원처리시설에 대한 투자를 지속하고 있습니다. 여기서 말하는 순환자원처리시설이란 유연탄을 순환자원으로 대체하는 양을 늘리고 소성과정의 연료 투입 과정에 순환자원을 가스 형태로 전환할 수 있는 설비를 말합니다. 탄소배출 제한으로 인하여 시멘트 업계는 특히나 많은 제약이 생기게 되는데 이를 해결하기 위한 하나의 방법이 바로 순환자원처리시설이 되는 것입니다. 또한 폐기물이 유연탄을 대체하게 되면서 새로운 매출도 발생하게 되어 시멘트 업체들에게 폐기물을 활용한 사업은 중요할 수밖에 없을 것입니다.
최근 유연탄은 여러 가지 이유들로 인하여 수급이 불균형해지면서 2배 이상의 가격을 유지하게 됩니다. 종전의 80~100불 사이의 유연탄 가격으로 시멘트 가격을 유지해오던 시멘트 회사들은 상승한 유연탄 가격에서 자유로울 수가 없게 됩니다. 그래서 시멘트 회사들의 가격 상승이 불가피하게 된 것입니다. 유연탄을 대체하고자 하는 폐기물을 얼마나 잘 활용하고 순환처리시설에 대한 투자가 앞으로 시멘트 회사들의 원가절감에 있어서 중요한 방점이 될 것으로 보입니다. 또한 건설경기와 밀접하기에 수요적으로 뒷받침될 여러 가지 요인들이 발생될 수 있을지 지켜보아야겠습니다.
(참조 : 한국시멘트협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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